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wikiguide 2023. 2. 7.
반응형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 알아보기!

 

이번시간에는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콘택트렌즈는 과거에 시력교정을 위해서 사용되었지만 최근 들어 미용의 목적 또는 편리함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경보다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콘택트렌즈는 말 그대로 각막에 접촉하고 있으므로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콘택트렌즈의 기능에 따른 종류와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콘택트렌즈의 종류

1. 시력교정용 콘택트렌즈
시력교정용 콘택트렌즈는 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착용하는 렌즈입니다. 근시 교정용, 난시 교정용, 원시 교정용, 노안 교정용 렌즈 등이 있고 렌즈의 재질에 따라 소프트 렌즈와 하드 렌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밤에 자는 동안 착용해서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켜 일시적으로 근시와 난시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된 각막교정렌즈와 색깔 구별을 하지 못하는 환자를 위해 렌즈에 다양한 필터를 착색해서 색깔 인식을 도와주는 색각보정렌즈도 있습니다.

2. 치료용 콘택트렌즈
치료용 콘택트렌즈는 각막표현에 접촉하여 손상된 각막표면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주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렌즈입니다. 안구건조증, 수포각막병증, 실모양각막염 등에 증상 호전을 위해 사용되며, 최근엔 시력교정술 후 (특히 라섹 후) 각막 통증의 완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미용용 컬러 렌즈
미용을 위한 컬러렌즈는 주로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며 렌즈 표면을 특수처리로 착색한 렌즈입니다. 컬러 콘택트렌즈는 여러 색깔을 입혀 눈의 색깔을 다양하게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컬러렌즈 일종인 서클렌즈는 테두리에 색깔을 넣어 눈동자를 크고 뚜렷하게 보이게 해주고, 홍채렌즈는 눈동자에 색을 입혀 주는 렌즈입니다.

나.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

1. 소프트 콘택트렌즈 관리
렌즈를 착용 전 뒤집히진 않았는지 Taco test로 확인한 후 착용합니다. Taco test란 엄지와 검지로 렌즈 중앙부를 잡고 가장자리(테두리)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으면 정상 상태이고 바깥으로 돌아가 있으면 뒤집힌 상태입니다. 소프트 렌즈의 일종인 하이드로겔렌즈는 산소투과성이 떨어져 염증이 유발되기 쉽고 연속 착용이 허용된 렌즈라 하더라도 가급적 12시간 이내로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하드 콘택트렌즈 관리
처음 착용하는 경우, 하루 4시간씩만 착용하며 약 2주 동안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하드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시 세척 후에 마른 상태로 보관합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렌즈를 다시 착용할 때 세척 후 보존액에 6시간 이상 넣어둔 뒤 사용합니다.

3. 렌즈 사용 시 주의사항
1) 양쪽 렌즈가 바뀌지 않게 좌우 구별을 명확하게 합니다.
2) 렌즈를 만질 시 손을 청결하게 합니다.
3) 눈화장 후에 렌즈를 착용하려고 할 시 렌즈가 화장품에 오염될 수 있어 화장 전 렌즈 착용을 권장합니다.
4) 먼지나 연기가 많은 환경, 비행기 안 등 건조한 환경에서는 렌즈가 눈을 자극 할 수 있으므로 착용을 지양합니다.
5) 화장실에서 렌즈를 놔둘 시 화장실에 서식하는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콘택트 렌즈는 화장실에서 보관하지 않습니다.
6) 수영이나 목욕 시 감염 방지를 위해 렌즈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7) 충혈, 시력 저하, 통증이 있을 시엔 즉시 렌즈를 제거 하고 안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콘택트렌즈 착용시 이렇게 하세요!]
1. 렌즈세척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반드시 규격화된 생리식염수로 충분히 헹구고 보관할 땐 깨끗하게 세척한 렌즈 케이스에 전문 보존액을 사용해야 한다. 렌즈를 수돗물이나 강, 바닷물로 씻으면 안 된다.
각종 세균, 진균, 가시아메바 등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물이나 흙에서 사는 가시아메바는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감염성 안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되면 각막염과 각막 궤양, 각막 천공을 일으킨다. 진단도 어려워 실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2. 여름철 수영장 방문 시, 렌즈착용은?
강과 바다는 물론이고, 수영장에서 수영할 때도 렌즈를 빼야 한다. 불가피할 경우 물안경을 꽉 눌러쓰고 물놀이를 끝낸 뒤에는 렌즈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잠자기 전에는 반드시 빼야 한다. 일회용 렌즈는 반드시 사용 시간을 지키고, 사용 뒤에는 버려야 한다.

3. 렌즈를 빼고 넣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말려야 하는 이유는?
렌즈는 각막에 직접 닿는 의료기기이므로 의료기기를 취급하기 전에 손 위생에 유의해야 하는 것은 감염 예방에 필수적인 조건이다.
또한 물기가 있는 채로 렌즈를 만지게 되면 렌즈가 미끄러져 분실의 위험이 있고, 수돗물에는 아칸토아메바와 같은 감염원이 존재하므로 손을 말리고 렌즈를 취급하는 것이 좋다.


4. 눈화장 시, 렌즈를 착용해야 하는 시기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누구나 눈꺼풀을 만지게 되고, 착용 후 눈꺼풀을 깜박임으로써 렌즈를 제자리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만약 눈 주변의 화장품이 있는 상태에서 렌즈 착용을 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당연히 렌즈와 눈 안으로 화장품이 들어가게 된다.
렌즈에 지용성인 화장품이 오염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이물감과 충혈 등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렌즈를 착용 후에 화장을 하는 것이 좋고, 과한 눈 화장을 하면 눈 깜박임에 따라 눈 안으로 화장품이 밀려들어갈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5. 수면 시 렌즈를 착용해도 되는가?
자는 동안은 눈꺼풀이 각막을 덮어서 공기와의 접촉이 차단되므로, 눈을 뜨고 있을 때보다 각막에 필요한 산소가 덜 공급 된다. 따라서, 렌즈를 끼고 자는 경우 저산소증으로 인해 각막염이 발생하거나 세균감염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되기 때문에 자는 동안에는 반드시 렌즈를 빼야 한다.
단, 자는 동안에도 연속적으로 착용할 수 있게 허가된 치료용 콘택트렌즈의 경우는 빼지 않아도 되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된 안약 등을 잘 점안하면서 사용해야 한다.

6. 일회용 렌즈 세척 후 다시 사용해도 되는가?
보통 하루 동안 소프트 콘택트렌즈 착용 권장 시간은 8시간 정도이다. 하지만, 일회용 렌즈는 착용시간과 관계없이 일단 착용 후 제거하면 소독이나 세척을 해서 다시 착용하는 것이 금지 된 것을 전제로 판매되는 렌즈이다. 일회용 렌즈는 일회용으로 사용할 때만 편리성과 안전성이 보장되는 렌즈다.
한 개당 가격은 다회용 렌즈보다 저렴하므로, 재질 자체가 다회용 렌즈보다 더 우수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착용 후 제거했다가 다시 세척하여 착용하게 되는 경우는 렌즈 위생과 관련된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크다.

7. 렌즈 종류별 관리나 주의점에 차이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는 전용세척제와 다목적 관리용액, 식염수를 이용해서 관리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을 구입할 때 소프트렌즈용인지 하드렌즈용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번시간에는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콘텐츠렌즈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콘택트렌즈 관리와 주의사항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